▶독자망 구성
- 기관이
한 건물에 위치할 경우 접속 - 기관이 하나이상의 건물에 분산되어
있을 경우 접속 - 기관과 산하기관과의 접속
▶각
망간 접속
- 인터네트워킹 장비를 이용한 근거리
접속 - 공중데이터통신망(PSDN)을 이용한 접속을 기본으로 하며,
전화망(PSTN), ISDN, 프레임 릴레이, X.25와 전용회선을 이용한 접속
- 공중 비동기식전송모드(이하 "ATM"이라 한다.)망을
이용한 접속은 서비스 상용화 시기에 맞춰 반영한다.
▶국내외
타통신망 접속
- 인터네트워킹 장비를 이용한 접속
- 공중망(PSTN, PSDN)과 ISDN, 프레임 릴레이, X.25와 전용회선을
이용한 접속 - 공중 ATM망을 이용한 접속은 서비스 상용화 시기에
맞춰 반영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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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LAN 구성은 백본(Backbone)시스템과 사용자망(Workgroup Network)으로
구분한다. - LAN 구성은 상황에 따라 이더넷(Ethernet), 고속
이더넷(Fast Ethernet), FDDI, ATM-LAN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- LAN 트래픽(Traffic) 정체를 해결하기 위해 LAN 세그먼트(Segment)에
브리징(Bridging), 라우팅(Routing), 스위칭(Switching) 기능을 제공한다.
▶이더넷
방식
- IEEE802.3(CSMA/CD) 또는 KTS-11(8802.3)
10 Base T를 기본표준으로 한다. - 10Mbps의 전송대역을 공유(share)
또는 독점(dedicate)사용 할 수 있는 방식 - 무복 이중와선(이하
"UTP"라 한다.) 또는 동축케이블을 전송매체로 지원
▶고속
이더넷(100 Base T) 방식
- IEEE802.3u(고속
이더넷, CSMA/CD)를 기본표준으로 한다. - 100Mbps의 전송대역을
공유(share) 또는 독점(dedicate)사용할 수 있는 방식 - UTP(Cat5)를
전송매체로 지원
▶
FDDI(Fiber Distributed Digital Interface) 방식
-
ANSI(미국표준협회) X3T9.5를 기본표준으로 한다. - 100Mbps의 전송대역을
공유(share) - 광케이블을 전송매체로 지원
▶ATM(Asynchronous
Transfer Mode) 방식
- ATM 포럼의 규격에 준하는
표준 지원 - 셀 교환과 가상경로 설정 기능을 지원 - UTP 또는
광케이블을 전송매체로 지원 - 전송데이터의 페이로드 타입으로 일반데이터,
음성, 화상 포맷지원 - 전송속도는 622Mbps, 155Mbps, 100Mbps,
25Mbps 중 선택적으로 사용한다. - 기존의 이더넷과의 연동기능
지원
▶
케이블링 시스템
- 케이블링시스템(Cabling System)은
EIA(미국전자공업회)의 권장표준방식인 구조적 케이블링(Structured
Cabling)을 따른다. - 케이블링시스템은 백본과 사용자망 케이블링으로
구분한다. - 백본은 이더넷, 고속 이더넷, FDDI, ATM 등 상황에
따라 광케이블 또는 UTP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 - 사용자망은
UTP를 기본으로 하며, 사용자 환경에 따라 패치 패널(Patch Panel) 또는
아웃렛(Outlet) 등을 사용할 수 있다. - UTP 등급5(UTP Cat5),
피복 이중와선(STP), 다중모드 광파이버(Multi Mode Fiber), 단일모드
광파이버(Single Mode Fiber) 매체 특성에 따른 인터페이스를 선택 지원
▶통신
프로토콜
- 국가 기간전산망 표준 프로토콜로 지정된
전송제어/인터네트 규약(이하 "TCP/IP"라 한다.)을 사용한다.
- LAN에서는 TCP/IP 및 비 TCP/IP 기반의 통신 프로토콜을 모두
사용할 수 있으나 프로토콜 변환기(Gateway) 등을 통하여 상호연동할
수 있어야 한다.
▶망운영체제(NOS:
Network Operating System)
- 한 LAN상에는 하나이상의
전용(화일)서버가 존재할 수 있다. - LAN 운영환경은 전산환경의
다운사이징(Downsizing)을 수용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/서버 구조를 지원하여야
한다. - 망관리, 사용자관리, 에러복구(Error Recovery) 등의 기능을
지원하여야 한다. - 화일, 프린터, CD-ROM, 직렬포트 등의 자원
공유가 가능하여야 한다. - 확장성을 위하여 개방형 구조(Open
Architecture)를 기반으로 하여야 한다. - 사용환경에 따라 타 망운영체제(NOS)를
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야 한다.
▶인터네트워킹(Internetworking)
- LAN간의 근거리 접속(LAN과 LAN)은 사용환경에
따라 브리지, 라우터, 허브, 스위치 등을 선택적으로 사용한다. -
공중데이터통신망(PSDN)을 이용한 LAN의 원거리 접속(LAN과 원거리통신망
(이하"WAN"이라 한다.))은 X.25나 ISDN, 프레임 릴레이 망의
접속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, 또한 초고속통신망의 구축 단계에 따라
나타날 ATM망의 접속규정을 준수하여야 한다. - LAN이 구성되어있지
않은 원격지(다기능사무기기(이하 "PC"라 한다.)와 더미 터미널
또는 터미널 에뮬레이터를 이용하여 PC를 공유하는 경우 등)에서는 공중데이터통신망(PSDN)에
패드(PAD) 또는 X.25 프로토콜, ISDN, 또는 프레임 릴레이를 사용하여
직/간접으로 접속하거나, 전화망을 이용하여 교환회선 모뎀으로 접속한다.
- ATM망(공중망)을 이용한 TCP/IP 기반의 LAN의 접속(LAN과 WAN)은
LAN에뮬레이션 및 IP over ATM 또는 IP- ATM 라우터를 사용하며, IP
이외의 다중네트워크 프로토콜 기반의 LAN 접속은 LAN 에뮬레이션 및
MPOA를 적용한다. (ATM망 상용화시 적용) - ATM-LAN의 ATM 공중망
접속은 ATM 공중망에서 규정하는 사용자 망간 인터페이스 규격(이하
"UNI(User Network Interface)라 한다.)을 준수한다.
▶망관리(Network
Management)
- TCP/IP용 단순망관리 규약(이하 "SNMP"라
한다.)(KIS 16)) 또는 단순망관리 규약 버전2(이하 "SNMP II"라
한다.)를 관리표준으로 한다. - 관리용 데이터베이스(이하
"MIB"라 한다.) 표준은 MIB I 또는 MIB Ⅱ(KIS16)로 한다.
- 사용자관리, 구성관리, 장애관리, 성능관리, 보안관리 등의 기능을
제공한다. -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(Graphic User Interface)를
제공해야 한다. - 허브, 라우터, 스위치 등의 LAN 주요장치는
SNMP 또는 SNMP II를 지원하여야 한다.
▶보
안 - LAN을 구성하는 각 구성요소가 무결성, 가용성,
비밀성, 이용성을 시스템목적에 알맞게 고려해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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